1) 열처리 필요성
기계부품의 대부분은 강도, 경도와 연성, 인성이 동시에 요구된다.
즉, 강인성이 필수불가결하다.
그러나, 금속재료는 경도를 크게하면 연성, 인성은 반드시 적게 된다는
치명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다.
2) 치차의 열처리
GEAR가 맞물리는 표면부는 마모되기 쉬우므로 표면을 단단하게 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치차의 중심부까지 경화시키면 파손되기 쉽기 때문에 가공후
열처리시 피면만 경화시켜야 한다. 즉 중심부는 부드러운 연성을 갖고 표면만
경화되어 내마모 및 내충격에 강한 조직이 되어야 한다.
3) GEAR(치차)정도의 열처리 변형
열처리 후의 변형을 치차측에서 보면
① SIZE 변화(OVER BALL 경의 변화)
② 압력각의 변화
③ HELIX 각 변화(LEAD 변화)
④ TAPER(LEAD TAPER 의 변화)
⑤ CROWNING 량 변화
⑥ RUN OUT 변화
⑦ 치 형
⑧ PITCH RUNOUT
따라서 열처리된 치차는 변형하기 때문에 그것을 예상하여 SOFT 상태에서
절삭가공할 때 보정할 필요가 있다.
4) 자동차용 치차의 표면 열처리 방법
① 침탄질화 처리
변태점 이상으로 가영하여 C와 N을 침탄시켜 표면경화시키는 방법이다.
이때 C는 탄소 농도가 높은 GAS, N은 암모니아 GAS로 침탄시킨다.
② 침탄소입
강의 탄소 함유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적당한 모재로 가열하는 작업으로서
저탄소강, 저Ni-Cr강, 저 Cr-Mo강, 저 Cr 강등을 침탄로에서 850℃-900℃,
8-10시간 가열하여 양 1-2mm 두께까지 침탄시키고 소입유조에서
QUENCHING(담금질)을 행하여 침탄부를 경화시킨다.
③ 기 타
TUFFTRIDE 처리(연질화법) 520℃-570℃의 온도에서 질화를 주로하는
염욕법 경도가 종래의 GAS 질화법의 약 반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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