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성유동 (Plastic Flow)
무거운 하중하에서 접촉면이 항복이나 변형될 때 소성유동에 의하여 파손된다. 이것 은 높은 접촉응력하에 있는 맞물림의 구름과 미끄럼 동작 결과이다. 일반적으로 냉간 유동(cold flow)는 무르고 중간정도의 경도 재질에서 일어나지만 경화된 기어 표면에 서도 일어날 수도 있다. 대부분 이런 소성유동은 그림 5.1에서 보는 것과 같이 기어 이의 끝과 꼭대기 부분에서 얇은 금속이 매달려 있는 상태를 특징으로 한다.
[그림 5.1]
'기타(GEAR 관련) > GEAR 손상 1' 카테고리의 다른 글
9. 부식마모(corrosive wear) (0) | 2017.09.18 |
---|---|
10. 서리형상 피팅 (프로스팅, Frosting, Micro Pitting) (0) | 2017.09.18 |
12. 스커핑 (Scuffing-Adhesive Wear, Scoring) (0) | 2017.09.18 |
13. 연마마모(abrasive wear) (0) | 2017.09.18 |
14. 피팅 (Pitting, Surface Fatigue) (0) | 2017.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