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GEAR 관련)/GEAR 손상 1

5. 기어이 절손 (Gear Tooth Breakage)

기어컨설팅은뿌리 2017. 9. 18. 21:53

기어 이빨 파손 (Gear Tooth Breakage)

 

기어이 절손은 기어이 전체나 일부분이 과부하나 충격, 또는 굽힘응력 작용시 재질 내구한계를 초과하는 반복응력에 의한 피로현상으로 깨지는 파손이다. 그림 11.1은 전형적인 고사이클(high cycle) 피로 파괴이다. 이 파손에서는 초점(focal point)나 특징적인 "눈(eye)", "해변무늬(beach mark)" 과 같은 피로절손을 깨끗하게 볼 수 있다.

 

[그림 11.1]

 

이런 성질의 파손은 설계에서 간과한 초과 하중, 호브 자국(hob tear) 또는 이뿌리 구석 노치, 금속 함유물, 열처리 크랙, 정렬오차 등에서 발생한다. 피로파손이 발전 할 때까지 많은 사이클이 필요하다. 이것은 왜 "눈"이나 "해변무늬"를 분명히 관찰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설명이다. 절손은 초기에 작은 크랙형성에서 시작한다. 약간의 운동이 피로 "눈"에서 관찰할 수 있는 "프레팅 부식(fretting corrosion)"을 발전 시 킨다. "해변무뉘"는 크랙의 전파를 보여주며 파손이 될 때 까지 시간이 필요한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절손면은 실제 파손이 일어 날 때까지 상당한 양의 크랙 표면 운동이 일어난 것을 의미 하듯이 매우 부드럽다. 마지막 파손 영역에서는 빠른 크랙 성장을 보이는 거친 표친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