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부하 절손 (Overload Breakage)
과부하 절손은 섬유표면같은 단면을 보이는 절손이다. 단단한 재질일 수록 좀더 부 드럽게 보이나 절손면은 피로의 증거가 보이지 않고 갑자기 순간적으로 잡아 떼어낸 것 같은 모양이다. 과부하 절손은 갑작스런 정렬오차나 기어 변속기를 순식간에 작동 불능인 상태로 만드는 베어링 파손, 큰 외부 이물질이 이빨 사이에 끼어들었을 때 등 의 원인에 의하여 일어난다. 그림 12.1 과부하 절손에 의하여 파손된 침탄 열처리한 헬리컬 피니언이다. 접촉 영역내의 잇수에 해당하는 부분의 이 몇개가 떨어져 나간 모양이 흥미롭다.
[그림 12.1]
떨어진 기어 조각이나 외부 이물질이 맞물림 사이에 끼어 들었을 때 대대적인 파손 으로 연결 된다. 그림 12.2는 기어 맞물림에서 떨어져나간 어떤 모서리가 전체 기어 파손을 일으킨 예이다.
[그림 12.2]
많은 경우 기어 절손은 과도한 마모나 피팅 파손의 2차 효과다. 그림 12.3은 절손된 이빨에 파괴적 피팅과 스폴링이 결합된 스퍼기어이다. 이사진은 과도한 피팅에 의한 응력 발생에서 피로 크랙이 시작 된 것을 확실히 보여준다.
[그림 12.3]
기어이가 절손 되었을 때 조사자는 파편을 모아 파손이 제일먼저 일어난 기어이를 꽤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 기어이 모서리 부분이 주로 떨어져 나간 것은 특별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정렬오차가 주원인이며 접촉흔적을 주의 깊에 해석함으로서 알 아낼 수 있다. 때로는 기어가 조립시나 제작시 손상을 입을 수 있다. 우연히 기어 이 끝이 찌그러 졌다면 이부분에서 기어이 표면에 뭉뚝한 재질이 형성, 심한 과부하 작 용 함으로 이부근의 이 단면에서 부터 피로 파손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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