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GEAR 관련)/GEAR 손상 1

2. GEAR 손상의 종류

기어컨설팅은뿌리 2017. 9. 18. 21:54
기어손상의 종류
 사용중의 기어는 기어 손상은 기어이의 피팅(pitting),  파손(breakage),  장시간의 
마모(long-range wear), 소성변형(plastic deformation), 스코링(scoring) 그리고 비
정상적인  파괴적인 마모(destructive wear)등의 원인에 의하여 망가진다.
 AGMA(American Gear Manufactures Association)는  ANISI/AGMA 110.04(1980) 규격에
서 모든 기어손상의 범위를 다음 다섯가지 일반적인 분류로 구분하였다.
	1. 마모 (Wear)
	2. 소성유동 (Plastic flow)
	3. 표면 피로 (Surface fatigue)
	4. 파손 (Breakeage)
	5. 복합요인에 의한 손상 (Associated gear failure)
 각각은 정의에 의하여 다시 몇가지 형태로 나눈다.  설계 엔지니어는 표준을 복사하
여 쉽게 참고할 수 있는 곳에 두면 좋을 것이다. 이 표준에 있는 몇가지 사진을 여기
에서 제시하도록 한다.
 훌륭한 설계자는 어떻게 기어 손상을 인식할 수 있고 해석할 수 있는지를 알아둘 필
요가 있다.  과거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얻을 수 있으려면 손상을 적절하게  조사하고
해결 활동을 배워야 한다.

 

 

 

 

 

 

 

 

 

 

 

 

그림은 피치선속도와 기어 쌍의 토오크 용량과의 일반적인 상관관계이다. 각 영역은
가장 일어나기 쉬운 기어손상의 종류와 범위를 표시한다.   영역 1,2,3은 마모(wear)
현상과 관련된 손상영역이다. 영역 1에는 유막을(oil film)을 형성할 수 있을 정도로
기어쌍이 빠르지 않다.  영역 2에서는 유막을 형성할 정도로 충분히 빠르며 윤활제에
이물질이 섞이지 않고 부식방지성이 있으면 무한한 기간동안 작동된다. 영역 3에서는
속도와 하중이 오일유막을 파괴 시킬정도로 충분히 크다면 급격한 마모(wear)와 스코
링(scoring)이 일어난다.  이상적으로는 기어가 2의 영역안에서 작동되도록 설계하여
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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